다윗은 승리하신 메시아 왕 앞에 엎드려 자기의 왕관을 벗어 드렸다. 다윗은 실제로 아브라함에게 약속한 모든 영토를 점령한 사람이었다. 그러므로 그는 하나님께서 장차 메시아를 통해서 온 세상을 점령할 것을 믿을 수 있었다. 그리스도의 부활과 승천에 대해 정확하게 묘사하고 있다. 이러한 점에
다윗의 행복론
“허물의 사함을 받고 자신의 죄가 가려진 자는 복이 있도다. 마음에 간사함이 없고 여호와께 정죄를 당하지 아니하는 자는 복이 있도다” (시편 32:1-2)
-바울의 행복론
“일할 것이 없이 하나님께 의로 여기심을 받는 사람의 행복에 대하여 다윗의 말한 바 불법이 사함을 받고 죄가
Ⅰ. 서론
아동은 가능한 한 가정이라는 자연적인 환경 속에서 성장․발달해야 한다. 그러나 가족의 붕괴나 해체로 인해 본 가정에서 보호받을 수 없을 때, 법적 절차를 거쳐 친부모가 아닌 성인과 아동이 친자 관계와 동일한 관계를 형성하게 되는 것이다. 이런 대리적 아동복지사업인 입양은
2) 저작 연대와 장소
이 편지는 바울이 그의 제3차 선교여행을 끝마칠 무렵, 곧 주후 57년경에 기록되었다. 바울은 3차 전도여행의 끝무렵 고린도 교회에서 석달을 머무는 동안(행 20:3) 로마교회를 향하여 편지할 계획을 갖게 된다. 왜냐하면 로마교회는 당시 사도들로부터 직접적인 가르침을 받지 못
1. 마틴 루터의 생애
루터는 엄격한 부모에 의해 가톨릭신앙을 배우고, 마크데부르크와 아이제나흐에서 학교교육을 받았고 1505년 에르푸르트대학을 졸업하고, 다시 법학부에 진학했다. 그러나 그 해 여행 중 갑작스런 벼락에 놀라, 죽음의 공포를 느껴 수도사가 될 것을 맹세하고, 수도원에 들어갔다.
나타난 종말론적 소망은 항상 따에 관한 구절과 자주 연관되어진다. 이상의 것은 구약에 나타난 종말론을 설명하고 있다. 구약의 종말론은 한 정점을 향하여 간다. 그러나 그것은 후대 신약에서는 그리스도의 초림과 재림의 두단계에 적용된다. 이로인하여 구약 신자들의 신앙은 철저하게 종말론 적인
나타난 종말론적 소망은 항상 따에 관한 구절과 자주 연관되어진다. 이상의 것은 구약에 나타난 종말론을 설명하고 있다. 구약의 종말론은 한 정점을 향하여 간다. 그러나 그것은 후대 신약에서는 그리스도의 초림과 재림의 두단계에 적용된다. 이로인하여 구약 신자들의 신앙은 철저하게 종말론 적인
다윗언약, 하나님의 신실성, 출애굽과 가나안 정복의 신앙적 의의, 창조주요 구속주요 왕이시며 또 위대한 전사(戰士)로서의 하나님 등에 관해 증거한다. 또한 우리는 본서 속에 상호 연결되어 있는 여러 가지 주제와 강조점들을 통해 구약 성경 전체에 대한 전반적 안목을 얻을 수 있으며, 신약 성경의
Ⅰ. 서론
우리가 사는 이곳은 하나님 나라의 식민지이다. 그러므로 본국의 법에 따라야 한다. 이것이 복음에 합당하게 살라는 말이다. 그렇게 할 때에 성령의 열매 샬롬이 확대된다. 그러나 아직 우리가 사단의 나라에서 완전히 벗어나지 못해서 우리가 매순간마다 믿음으로 살 수밖에 없다. 전적인 헌
Ⅰ. 구약성서(구약성경)의 형성
1. 예언서의 형성 Nevi m
예언서와 예언자가 출현하게 된 동기는 가나안 종교(가나안 주의 혹은 바알 사상)가 야훼 종교를 위협하였기 때문이다.
여기서 먼저 예언서 기자들의 증언과 역사 해석에 주목해 볼 필요가 있겠다. 먼저 예언서 기자들은 사건을 분석할